프린터 이메일 전송

국가기술자격 길 열다…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성과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관련학과 공식 지정 창의적인 제목
실무 중심 교과과정 운영으로 국가 지정 학과 인정받아
학생들의 공모전 성과까지 이어지는 교육 경쟁력


구연주 기자 2025-08-20 13:41:09
본문 이미지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이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관련 학과로 공식 지정됐다. 공식 지정 기념 사진으로 왼쪽부터 유상원 주임교수, 김정환 학장. 김수완 교수. 대구대 제공

미래 산업 환경에 맞는 교육의 길이 열렸다.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이 국가 공인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 관련 학과로 인정받았다. 학생들의 현장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대구대학교(총장 박순진)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이 최근 한국디자인진흥원으로부터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관련 학과로 공식 지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성균관대, 국민대, 경희대에 이어 이룬 성과로, 학과의 전문성과 교육 역량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다.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이 도입한 국가기술자격으로,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 전문성을 인증한다. 응시 자격은 지정 학과 전공자이거나 동일·유사 직무 분야에서 3년 이상 실무 경험을 보유한 사람에게 주어진다.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은 사용자경험리서치, 디자인마케팅,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등 실무 중심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이번 관련학과 지정의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인공지능(AI), 메타버스, 사용자경험(UX) 등 최신 기술과 흐름을 교육과정에 반영해 융합형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번 성과로 전공 학생들은 국가기술자격 취득 기회를 확대하고 졸업 후 산업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경험디자인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학생들의 성과도 이어지고 있다. 이현영 학생(3학년)은 지난 6월 '2025 콘텐츠 브랜드 기획·마케팅 공모전'에서 샌드박스네트워크 과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정환 대구대 디자인예술대학 학장은 "이번 관련 학과 지정을 계기로 최신 트렌드의 선제적 도입과 실무 적용을 통해 산업 변화에 발맞춘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상원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주임교수는 "이번 지정은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의 교육 역량과 커리큘럼이 국가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산업 변화에 발맞춘 실무형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